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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Computer Science] 명령어 : 명령어의 구조
    Computer Science 2024. 5. 9. 16:03

    명령어의 구조와 명령어의 주소지정 방식에 대하여 정리하였습니다.


    참조 : 인프런 '개발자를 위한 컴퓨터공학 1: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구조 + 운영체제'


    < 명령어의 구조 >

    명령어는 오퍼랜드와 연산 코드로 구성됨.

     

    Ex)

    "영수야 (오퍼랜드), 방 좀 치워줘! (연산 코드) "

    "멍멍아 (오퍼랜드), 이거 물어와! (연산 코드) "

     

    출처 : 인프런 '혼자공부하는 컴퓨터구조 + 운영체제'

     


    < 오퍼랜드 >

   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 or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(=주소 필드)

    오퍼랜드는 0개일 수도, 1개일 수도, 2개 이상일 수도 있음

     

    출처 : 인프런 '혼자공부하는 컴퓨터구조 + 운영체제'

     

     

    보통 오퍼랜드에는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보다,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가 훨씬 더 많이 저장됩니다.

     

     


    < 연산 코드 >

     명령어가 수행할 연산 

    다양한 연산코드가 있지만 공통적인 연상코드 종류
    - 데이터 전송
    - 산술/논리 연산
    - 제어 흐름 변경
    - 입출력 제어

     

     

    데이터 전송

    • MOVE : 데이터를 옮겨라
    • MOVE : 메모리에 저장하라
    • LOAD(FETCH) : 메모리에서 CPU로 데이터를 가져와라
    • PUSH : 스택에 데이터를 저장하라
    • POP : 스택의 최상단 데이터를 가져와라

    산술/논리 연산

    • ADD / SUBTRACT / MULTIPLY / DIVIDE : 덧셈 / 뺄셈 / 곱셈 / 나눗셈을 수행하라
    • INCREMENT / DECREMENT : 오퍼랜드에 1을 더하라 / 오버랜드에 1을 빼라
    • AND / OR / NOT : AND / OR / NOT연산을 수행하라
    • COMPARE : 두 개의 숫자 또는 TRUE / FALSE 값을 비교하라

    제어 흐름 변경

    • JUMP : 특정 주소로 실행 순서를 옮겨라
    • CONDITIONAL JUMP : 조건에 부합할 때 특정 주소로 실행 순서를 옮겨라
    • HALT : 프로그램의 실행을 멈춰라
    • CALL : 되돌아올 주소를 저장한 채 특정 주소로 실행 순서를 옮겨라
    • RETURN CALL : CALL을 호출할 때 저장했던 주소로 돌아가라

    입출력 제어

    • READ (INPUT) : 특정 입출력 장치로부터 데이터를 읽어라
    • WRITE (OUTPUT) : 특정 입출력 장치로 데이터를 써라
    • START IO : 입출력 장치를 시작하라
    • TEST IO : 입출력 장치의 상태를 확인하라

     

    연산코드의 종류와 생김새는 CPU마다 다릅니다. 공통적으로
    1. 데이터 전송
    2. 산술/논리 연산
    3. 제어 흐름 변경
    4. 입출력 제어
    가 있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     

     


    < 명령어 주소 지정 방식 >

    명령어 내에서 표현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가 제한적이기 때문에, 오퍼랜드에 일정 크기 이상의 데이터가 필요할 경우 오퍼랜드에 주소를 지정하는 방식을 사용.

    명령어 주소 지정 방식 :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(=유효 주소)를 찾는 방법

    유효 주소 :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

     

    출처 : 인프런 '혼자공부하는 컴퓨터구조 + 운영체제'

     

     


    < 즉시 주소 지정 방식 >

   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오퍼랜드 필드에 직접 명시

   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의 크기가 제한적이지만. 빠름

     

    출처 : 인프런 '혼자공부하는 컴퓨터구조 + 운영체제'

     

     


    < 직접 주소 지정 방식 >

    오퍼랜드 필드에 유효 주소 직접적으로 명시

    유효 주소를 표현할 수 있는 크기가 연산 코드만큼, 오퍼랜드 개수만큼 줄어듦  

     

    출처 : 인프런 '혼자공부하는 컴퓨터구조 + 운영체제'

     

     


    < 간접 주소 지정 방식 >

    오퍼랜드 필드에 유효 주소의 주소를 명시

    앞선 주소 지정 방식들에 비해 속도가 느림

     

    출처 : 인프런 '혼자공부하는 컴퓨터구조 + 운영체제'

     

     


    < 레지스터 주소 지정 방식 >

    오퍼랜드 필드에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가 저장된 레지스터를 명시

    메모리에 접근하는 속도보다 레지스터에 접근하는 것이 빠름

     

    출처 : 인프런 '혼자공부하는 컴퓨터구조 + 운영체제'

     

     


    < 레지스터 간접 주소 지정 방식 >

   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고, 그 주소를 저장한 레지스터를 오퍼랜드 필드에 명시

     

    출처 : 인프런 '혼자공부하는 컴퓨터구조 + 운영체제'

     


    위 뿐만 아니라, 특정 레지스터를 이용한 주소 지정 방식 또한 존재합니다.
    - 스택 주소 지정 방식 : 스택과 스택 포인터를 이용한 주소 지정 방식
    - 변위 주소 지정 방식 : 오퍼랜드 필드의 값(변위)과 특정 레지스터의 값을 더하여 유효 주소를 얻는 방식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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